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육아 번아웃증후군 테스트(25개 항목) 및 스트레스 해소법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9.

목차

    최근에는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찾을만큼 이 용어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육아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쳐있는 상태이며, 대부분의 부모들이 경험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우울증과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심신의 피로를 호소하고 동시에 무기력증을 유발하는 부분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25개 항목)

     

    육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는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근차근 읽으면서 O/X를 체크하며 O의 개수를 세어줍니다.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마시고, 보통 3초 이내에 결정하시면 결과가 정확하다고 합니다.

     

    1. 부모로서 책임감을 느낍니다.
    2. 나는 우울하고 불행합니다.
    3. 나는 나 자신을 잘 돌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4. 우리 아이는 다루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5. 남편(아내)과 자녀 양육(교육)에 대해 의견이 많이 다릅니다.
    6. 나는 종종 내 아이를 가족의 골칫거리로 생각합니다.
    7. 나는 건강하지 않습니다.
    8. 나는 종종 '나는 내 아이를 통제할 수 없다. 나는 모든 것을 시도했지만 아무것도 통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합니다.
    9. 나는 내 아이를 별로 칭찬하지 않습니다.
    10. 자녀의 좋은 행동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11. 나는 아이를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보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자주 합니다.
    12. 최근에 잠을 잘 못잤습니다.
    13. 아이를 너무 다루기 힘들어서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자주 말합니다.
    14. 자녀 양육하는 데 있어 일관성이 없습니다.
    15. 나를 도와주고 이해해줄 사람이 없습니다.
    16. 나는 화를 참을 수 없습니다.
    17. 나는 내 아이와 감정적으로 그다지 유대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18. 아이와 함께 있을 때 나는 항상 해야 할 일(집안일, 장보기, 동생 돌보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19. 우리 가족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무시, 비난, 방해, 잔소리)
    20. 나는 내 집에 대한 명확한 규칙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21. 우리 아이는 화를 참지 못합니다.
    22. 우리 아이는 쉽게 화를 잘 내며 심기가 뒤틀립니다.
    23. 나는 내 아이에게 화를 많이 냅니다.
    24. 우리 아이는 제멋대로입니다.
    25. 우리 집에는 정해진 일과 시간(취침, 식사, TV 시청, 독서, 놀기, 목욕)이 없습니다.

     

     

    몇 개가 해당되시나요?

    육아 스트레스 지수가 10점 이상일 경우 스트레스가 보통이며, 부모 스스로 적절한 육아 철학을 세우고 편안하게 지내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점수가 15점 이상일 경우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이므로 적극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20점 이상일 경우 스트레스가 매우 크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현재 부모 번아웃 증후군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스트레스 수준이 15점 이상이거나 육아로 인한 주관적인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자신을 돌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육아 스트레스 해소법

     

    첫 번째,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응원해주세요!

    노력하는 부모는 있지만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 그래서 매일 자기 전에 시간을 내서 자기 자신을 격려하려고 노력하고, 매일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주세요.

    "너 잘하고 있어. 오늘도 더할 나위 없었어”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누구와 함께 있었고, 어떤 기분이었는지 짧은 일기장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오늘의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거나 큰 소리로 말해보세요. 진심으로 내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위로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남편이나 가족에게 적극적인 격려와 지지를 부탁하세요!

    남편에게 '나 오늘도 최선을 다했지?'라고 물어보고 적극적으로 지지와 격려를 받으세요. 금전적인 부분, 육아 참여, 집안일도 중요하지만 아내가 가장 힘을 많이 얻는 것은 진심 어린 말 한마디와 공감입니다.

    아마도 남편들도 아내들의 마음을 속으로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남편, 특히 경상도 남편들은 표현이 서투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남편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존중하는 표정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힘들다고 티도 내고 남편에게 육아를 맡기며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세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