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콧물 코감기 빨리 낫는법 4단계, 코막힘으로 괴로울때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9.

목차

    기침 감기도 물론 불편하지만 코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계속 흐르고 계속 코를 풀고 있어야 하며 코가 막히면 재채기가 나오기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콧물 코감기를 빨리 낫는법으로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와 주의사항

    요즘은 거리에서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대부분의 승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ningu9.tistory.com

     

     

     

     

    코감기 빨리 낫는법 1단계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의 차이점 알기

     

    사실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약간 다릅니다.

    감기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코 점막에 염증 반응을 일으켜 콧물이 굵어지는 질환입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축농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기침, 발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한꺼번에 나타나며 보통 1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반면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알레르기 항원에 의해 비점막이 과민반응할 때 발생합니다. 일련의 재채기 발작, 맑은 콧물, 코막힘, 눈 또는 입천장의 가려움, 피로가 동반됩니다. 발열이나 감기와 같은 몸살도 별로 없고 알레르기 유발 요인이 없어질 때까지 증상이 지속됩니다.

    증상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따라서 감기를 빨리 없애고 싶다면 자신이 진짜 감기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다. 섣불리 판단하기 보다는 정확한 검사와 검진을 통해 발병하지 않도록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죠?

     

     

     

    코감기 빨리 낫는법 2단계

     

    철저한 위생관리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므로 철저한 위생관리가 타인에게 또는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소매로 가리고 손을 철저히 씻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자신과 타인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합니다. 콧물을 닦아낸 휴지도 폐기해야 합니다.

    콧물을 제대로 푸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코를 휴지로 덮고 풀어냅니다. 이때 팽~! 하면서 세게 불면 코의 염증이 부비동이나 외이도로 퍼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한쪽을 막고 풀어주는 것이 다른 부위로의 감염을 예방하고 콧물을 제거하는데 훨씬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코를 풀 때 한쪽 귀만 막히는 경우가 많다면 같은 손으로 귀를 막고 다른 손으로만 코를 풀 수도 있습니다. 콧물이나 기압이 외이도를 통해 중이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법 3단계

     

    촉촉한 생활

    감기 때문에 콧물이 계속 나올 수 있고, 코가 빨개지고, 목이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 빨리 낫게 하는 3단계 방법은 촉촉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살짝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데워 따뜻하게 데운 후 코를 막고 숨을 들이마시면 따뜻한 증기가 코 속으로 들어가게 되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증기가 코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코를 푸는 것과 코 증상을 한결 수월하게 만듭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여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도 감기 증상은 여전하고, 감기 증상을 더 빨리 끝내고 싶다면 '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법 4단계

     

    올바른 기침약 선택하기

    사실 감기 바이러스는 2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해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대신, 치료는 대증 증상 치료, 즉 대증요법입니다. 콧물, 발열, 두통 등의 증상에 따라 치료합니다.

    따라서 가장 불편한 증상에 따라 감기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 노즈'라는 단어가 포함된 감기약은 주로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개선하고 코 주변에 가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감기약입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릴 수 있거나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 배뇨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나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몸살, 두통 또는 발열로 고통받는 경우 해열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