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뻐근하고 묵직한 허리 척추 분리증 원인과 증상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16.

목차

    최근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 연령층에서 허리 통증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과하기 쉽고 일시적인 통증 증상으로 생각되는 척추 분리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리 척추 분리증 원인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심축 역할을 하는 척추는 여러 개의 뼈 마디가 연결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척추뼈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고 척추 마디가 분리되어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척추 질환을 척추 분리증이라고 합니다.

    척추 분리증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허리 근육에 무리한 운동을 할 때 갑작스러운 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허리의 반복적인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르몬 변화로 허리 근육이 약해진 40~50대 중년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극심한 운동이나 과도한 식이요법으로 인해 20~30대 젊은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척추 분리증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나 방치할수록 증상이 악화되고, 척추가 분리되거나 장기간 불안정하게 되면 척추뼈의 척추뼈가 위아래로 교차하는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척추 전방위증, 척추관 협착증, 디스크 등의 척추 질환으로 이어지면 더 심한 통증과 복잡하고 어려운 치료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척추 분리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으로 착각하기 쉬운 경추 척수증 증상, 자가 진단해보자

    밥을 먹다가 갑자기 손에 힘이 없어 젓가락을 사용하기 어려워진 적이 있으신가요? 말투가 어눌해 지진 않지만 몸의 움직임만 점차 둔해지면 '경추 척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뇌졸중으로

    ningu9.tistory.com

     

     

    허리 척추 분리증 증상

     

    증상으로는 허리와 엉덩이의 통증과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는 통증이 있습니다. 척추 분리증은 운동을 하거나 오랜 시간 서 있으면 악화되고 휴식을 취하면 좋아집니다. 평소에 앉아 있을 때 알 수 없는 이유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척추 분리증 환자마다 나타나며 간혹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자신이 척추 분리증이 있는 줄 모르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 분리증 자체에 의한 통증보다는 척추 분리증으로 인한 주변 구조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퇴행성 디스크나 척추 전방 전위증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 분리증은 여러 가지 허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과도한 다이어트나 하이힐 등으로 젊은 여성 환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허리 척추 분리증 치료방법

     

    다른 척추질환과 마찬가지로 중증도가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지 않고 지속되는 통증이 악화되면 척추고정 등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척추고정수술은 신경을 압박하고 압박하는 뼈와 인대를 제거하고 불안정한 척추에 척추고정장치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삽입된 척추 안정 장치는 척추가 정상적으로 지지될 수 있도록 고정시켜주고, 원래의 안정된 형태로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척추 분리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등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 근육이 약해지면 외부 자극에 대한 효과적인 방어가 어려워지고 여기에 비만과 과체중이 가해지면 과도한 하중이 척추에 전달되어 척추 분리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으로 등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고 뱃살이 찌지 않도록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처럼 코로나로 답답한 집에서 하루에 한 번 산책이나 가벼운 산책을 하면 기분 전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허리 유연성과 근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걷기 운동은 전신 운동이 되어 근육, 인대 등 척추 주변 조직에 적절한 자극을 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뭉친 근육과 등과 다리와 같은 관절을 풀어주어 몸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척추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보다 몸을 가능한 한 자주 움직여 허리에 지속적인 부담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1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가볍게 몸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똑바로 누워 한쪽 다리를 골반까지 뻗었다가 천천히 내리면 복근 강화와 척추 안정화에 효과적이며 척추 분리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