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내시경 금식시간과 이후 음식 섭취는 어떻게?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2.

목차

    건강검진을 얼마나 자주 받으시나요? 직장인을 위한 건강검진 외에도 위내시경과 장내시경을 개별적으로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30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건강을 더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내시경의 금식시간과 이후 음 식 섭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짠 음식과 매운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위장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도 위암을 비롯한 다양한 위장질환을 앓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만 봐도 적절한 위 건강관리 대책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 8시간 이상 금식(10~12시간 권장)
    - 위내시경 시 물조차 먹지 않는 것이 기본
    - 주류, 담배, 커피, 탄산음료 모두 금지
    - 껌이나 사탕 금지
    -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및 당뇨병 치료제 섭취 제한
    - 아스피린이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7일 동안 복용을 중단한 후 검사

     

    위 내시경 검사가 다음날로 예정되어 있는 경우 권장되는 금식 시간은 최소 8시간입니다. 위 내시경 전 금식 기간 동안 음식을 먹거나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이 가득 차면 내부를 제대로 관찰할 수 없으므로 최소 8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른 아침 검진 전날 저녁 7-8시경에 이른 저녁을 먹고 금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물은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시경은 채혈과 다르므로 가능한 한 물을 마시도록 하세요.

    또한, 금식 기간 중에는 흡연, 음주, 카페인이 든 커피나 음료의 섭취가 모두 제한되며, 가능한 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이후 음식섭취?

     

    - 조직검사를 하지 않은 경우 30분~1시간 후 식사
    - 조직검사를 했다면 최소 2시간 이후 섭취 가능
    - 식사 같은 경우, 자극이 적은 흰 죽, 부드러운 음식이 좋습니다
    - 다량 섭취보다는 소량 섭취
    - 튀긴 음식,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딱딱한 음식 제한
    - 음주, 흡연, 탄산, 카페인 섭취 제한

     

    위내시경을 수면 중에 실시하는 경우, 검사 후 깨어나는 데 일반적으로 약 1시간이 걸립니다. 기상 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전날부터 공복에 배가 고플 수 있지만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위 내시경을 통해 이미 내부 자극이 가해지기 때문에 위장에 편안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시경 중 조직검사를 실시한 경우 식사 전에 최소 2시간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도 시간을 어느 정도 둔 후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갈증이 심하다면 입안에 물을 머금을 정도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할 때 한 번에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물론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위가 예민한 상태이므로 위내시경 시 위를 자극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음주와 흡연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때때로 위내시경 후 목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시경이 목에 들어갔기 때문에 이런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복부 팽만감이나 가스와 같은 불편함도 발생할 수 있으며 턱관절과 치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을 받는 경우 회복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으며 약물의 작용으로 인해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주의사항

     

    - 검사 당일 운전 금지
    - 검사 직후 양치질을 하지 않기
    - 술이나 담배를 하지 않습니다
    - 격렬한 운동은 피합니다
    - 자극적인 식사를 제한합니다
    -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합니다

    2~3일에서 2주까지는 인후통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복통이나 구토 등의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야 하며 수면내시경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 운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