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 건초염 증상과 치료 그리고 테이핑과 스트레칭 방법까지 알아보자!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0. 13.

목차

    손목_건초염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인해 손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손목에는 힘줄, 근육, 근막 등 다양한 부위가 있으며 잘못 사용하면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생기는 건염, 손목 인대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손목 인대 손상, 손목의 경골이 파열될 때 생기는 삼각 섬유 연골 손상, 관절염 등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은 많습니다. 오늘은 가장 흔한 손목 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손목 건초염이란?

     

    손목에는 힘줄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얇은 막이 있습니다. 힘줄에 혈액과 영양분을 공급하고 뼈와 관절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한 윤활제 역할까지 합니다. 이 막을 '건초'라고 불립니다. 손목 힘줄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목 힘줄의 염증입니다. 손목 건염은 주부들 사이에서 매우 흔합니다. 집안일을 하는 여성은 집안 청소, 빨래, 설거지와 같은 작은 일에 손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손목 건염에 더 잘 걸립니다. 특히 산모의 특성상 출산 후 호르몬 변화로 손목이 약해져서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보다 질병에 걸릴 확률이 3배 더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손목 건염을 '주부병' 또는 '살림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손목 건초염의 증상은?

     

    손목 건염은 엄지, 검지, 중지, 손바닥의 저림과 함께 손목 통증을 동반하며 밤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온도는 또한 날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손끝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추가됩니다. 물을 털어내는 듯한 동작을 반복하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완화됩니다. 매일 사용하는 손목이다 보니 적절한 치료를 받기 보다는 그냥 단순한 근육통의 무게로 생각하고 넘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 손목 건초염 자가진단

    엄지손가락이 붓고 압박감을 느낀다.
    손목이나 손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
    손목 부위를 잡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손목에서 마찰하는 소리가 들린다.
    물건을 세게 잡기도 힘들고 프라이팬 등을 돌리기도 어렵다.

     

     

     

    • 손목 건초염 치료방법

     

    이를 개선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보조기 착용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때 찜질과 경련으로 방치하면 관절 기능이 약해지고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져 치유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년 후에도 상태가 심각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비수술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는 환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주사만으로도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경과를 보자는 전문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도록 합시다.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긴장을 풀 수 있는 스트레칭을 연습해주세요. 장시간 손을 사용해야 한다면 60분에 한 번 이상 손가락의 인대 근육을 풀어주세요.

     

     

     

     

    • 속목 건초염 테이핑

    손목_건초염_테이핑

    엄지 쪽 손목이 아플 경우: 테이프를 엄지 관절 바깥쪽에서 손목 쪽으로 당기면서 붙입니다.
    새끼손가락 쪽 엄지손가락이 아픈 경우 : 새끼손가락의 손목이 아플 경우 손목 주위를 한 번 두르거나
    새끼손가락 바깥쪽을 손가락 끝에서 손목 쪽으로 테이핑 합니다. 그런 다음 테이프의 양쪽 끝을 테이프로 감아 고정합니다.

     

     

     

     

     

    • 손목 건초염 예방 스트레칭

     

    손목_건초염_스트레칭


    1. 손가락과 손목 스트레칭: 팔을 쭉 뻗고 손을 움켜쥐고 20회 3회 반복합니다.
    또한 각 손가락을 손등쪽으로 구부려 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스트레칭의 경우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하여 한 손바닥이 앞을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뻗습니다.
    다른 한 손으로 손바닥을 손등쪽으로 구부린 다음 손목이 반대쪽 손바닥을 향하도록 아래로 접은 다음 다른 손으로 당깁니다. 10초씩 5세트 반복합니다.
    2. 팔 스트레칭: 한 팔을 위로 들어 올려 등 뒤로 가도록 뒤로 접은 다음 팔꿈치가 얼굴 옆에 오도록 한 팔로 팔꿈치를 잡고 밑으로 누르는 동작을 해 팔안쪽을 쭉 펴줍니다. 반대방향도 마찬가지입니다.

    손목 건초염이 심한 경우에는 무조건 손을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에서 손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없으므로 사전에 스트레칭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손목 건초염의 증상을 자가 진단하여 건염 치료 중 지압이나 테이핑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