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이유 6가지, 안나게 할 순 없을까?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1. 26.

목차

    늦은 저녁에 배에서 꾸루륵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민망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6가지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1. 빈속인 경우

     

    혹독한 다이어트나 바쁜 생활 등으로 오랫동안 공복 상태에 있었다면 위에서 소장 등으로 공기가 통과하는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배고플 때 뱃속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 하루 세 끼를 정시에 먹고, 2시간마다 물을 마시고, 견과류와 같은 간식을 먹으면 배고픔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과식한 경우


    갑자기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되더라도 배고픔을 느끼듯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대로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과식하게 되면 섭식장애와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폭식, 과식 등을 자제하고, 적당히 먹고 충분히 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정서적 과민성, 긴장 및 스트레스 상황은 위장 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산을 불필요하게 분비하거나 장이 꼬이는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위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복부 또는 하복부에 강한 통증이 있고 뒤틀리는 느낌과 큰 소리가 나는 경우 위장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심한 복통,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위내시경을 통해 건강을 체크해야 합니다.

     

     

     

    4. 과민성 대장 증후군


    특정 상황에서 배에서 큰 소리가 들리고 배탈이 나서 화장실을 가야 하는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불안은 면접 전 상황, 시험 중, 중요한 약속이나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신체화될 수 있습니다.

    위장을 자극할 수 있는 매운 음식, 튀긴 음식, 탄산음료, 술, 담배를 피하고, 자신감과 신뢰,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급체/장염/식중독

     

    복통과 속이 울렁거림이 심하고 메스꺼움, 구토, 두통, 발열이 동반된다면 급체/장염/식중독 등의 위장 건강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몇 시간 후에 반복되는 구토나 설사는 장내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성 감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증상이 심하면 응급실을 이용하며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음식물 섭취를 자제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합니다.

     

     

    6. 먹은 음식의 문제

     

    소화 과정에서 꾸르륵거리는 소리를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튀긴 음식, 탄산음료, 알코올 및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커피, 녹차,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이 포함됩니다.

    연동 부하는 위를 과도하게 수축시켜 위의 큰 소리, 속 쓰림, 위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점검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이 발견되면 즉시 수정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또는 단백질 음료를 먹은 후에 계속 소리가 나면 유당 불내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유제품을 공복에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유당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거나 식후 소량으로 섭취하여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건강을 위해서 지켜야할 것

     

    1. 배고픔을 피하기 위해 3~4시간마다 간단한 간식을 먹고 식사를 합니다.

    2. 탄산음료, 알코올, 카페인 및 과도한 육류 섭취를 중단합니다.

    3. 유제품 섭취 후 심한 경우에는 공복에 유제품 섭취를 피하고 적응을 위해 소량 섭취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취미생활을 합니다.

    5. 과식과 폭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6.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앉지 말고 15분간 가볍게 몸을 움직여 소화를 돕습니다.

    7. 짜고 맵고 매운 음식을 줄입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