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 초기증상 소변 거품 외 10가지 어떤게 있을까?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18.

목차

    당뇨병은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당뇨 초기 증상 소변 거품 외에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라는 이름은 당이 소변으로 배설된다는 사실에서 유래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성 질환의 일종입니다. 혈중 포도당 농도가 상승하는 고혈당을 특징이며, 고혈당은 다양한 증상과 징후를 유발하고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합니다.

    포도당은 신체의 필수 물질이며 뇌를 포함한 신체의 근육과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의 에너지원입니다. 신체가 포도당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다른 기관의 기능을 방해하고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은 신체가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상실할 때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혈액의 포도당을 감소시킵니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나뉩니다.

    ▶ 제1형 당뇨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이는 췌장의 인슐린 생산 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는 면역계의 전반적인 조절 기능 저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전 단계 및 제2형 당뇨병은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하고 췌장에서 이를 방지할 인슐린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므로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로 임신 중 호르몬 변화도 신체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성이 생기게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췌장이 필요에 따라 인슐린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면 혈액에 포도당이 축적되어 임신성 당뇨병을 유발합니다. 제2형 당뇨병에서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고칼로리, 고지방, 고단백 식이,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감염이나 약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비만: 비만으로 인해 인슐린이 많이 필요한데, 이 과정이 계속되면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 당뇨병이 발생합니다. 특히 내장지방은 피하지방보다 더 위험합니다. 내장지방의 지방산은 장 주변의 혈액 속으로 쉽게 침투하여 혈액 비만을 유발하고, 이러한 혈액 속의 고지방 상태는 혈당을 상승시킵니다.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과도하게 생산되면 췌장이 과도하게 일을 하고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깁니다.

    - 노화 : 노화로 인해 신체의 모든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며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식단: 지방과 탄수화물은 혈당 수치를 높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음식이나 과일로 내리기 어떤게 있을까?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상승하지 않도록 적절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과 음식 그리고 과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

    ningu9.tistory.com

     

     

    당뇨병 식후 1시간후 2시간후 혈당 정상수치는 얼마일까?

    오늘은 식후 1시간 후 2시간 후 혈당 정상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증상은 한국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이 앓고 있는 질병입니다.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갑자기

    ningu9.tistory.com



    -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인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여 당뇨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 약물: 부산피질 호르몬제, 이뇨제, 경구 피임약, 갑상선 호르몬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면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

     

    소변에 거품이 있으면 당뇨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내의 단백질 거품이 나오기 때문에 당뇨병보다 신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소변에서 과일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케톤산 혈증이 있으면 케톤산이라는 물질이 혈액에서 다량으로 생성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1. 피로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세포가 신체가 기능하기에 충분한 포도당을 흡수하지 못하여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유발하고 계속 쉬고 싶어 집니다. 피로는 과체중 또는 비만, 탈수 및 혈압 불안정 등의 이유로 올 수 있습니다.

     

    2. 수면장애

    혈중 당 수치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수면 장애가 발생하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숙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 6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 갈증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목마름으로, 우리 몸의 주요 '연료' 중 하나인 포도당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아 탈수를 유발합니다. 또한 세포 활동에 문제가 있고, 타액 생성에 변화가 있어 입이 마르고 갈증이 생깁니다.


    4. 잦은 소변

    혈액에 포도당이 너무 많으면 신장이 이를 청소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고, 과부하가 걸리면 더 자주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이 물질로 인해 독소가 제대로 걸러지지 않고 비뇨기계 활동도 방해받습니다. 갈증으로 인한 물 섭취량 증가로 소변량도 증가합니다.


    5. 요로감염

    요로 감염은 당뇨병의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혈액 내 포도당이 증가하면 면역 체계가 약해져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여 항체 생성이 감소하고 신체가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곰팡이의 영향에 더 취약해집니다.


    6. 상처 치유가 느림

    상처가 아물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제대로 아물지 않는다면 혈액에 포도당이 많이 축적되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고혈당은 신체의 신경과 혈관을 손상시켜 혈액 순환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작은 상처라도 치유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상처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7. 발 문제

    당뇨병 증상이 가장 잘 나타나는 신체 부위 중 하나는 발입니다. 발은 순환계 문제와 체액 저류에 취약하며 당뇨병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의 감각이 무뎌지고 바늘로 찌르는 듯한 따끔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흐릿한 시야

    우리 몸이 탈수되면 포도당이 축적되어 눈의 미세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체액의 양이 감소하면 수정체의 변화로 인해 시야가 흐려집니다.


    9. 음식 불안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몸에 필요한 에너지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가 발생하고 신체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음식을 먹으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쌓인 당분이 조절될 때까지 계속 먹는 것이 불안할 수 있습니다.


    10. 건성 피부

    당뇨병이 있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당뇨병 여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순환기 문제와 수분 부족으로 피부가 건조해진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