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신 착상혈 시기, 생리와 착각하지 마세요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9.

목차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란이 형성되면 임신 착상혈 시기가 먼저 옵니다. 따라서 이것을 혼동하지 않으면 임신에 대해 빠르게 알 수 있으니 예비 엄마들이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신 착상혈

     

    배란, 수정, 착상의 3단계를 거치는 임신의 과정을 알면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간단한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배란일에 나온 난자는 스스로 움직일 수 없으므로 나팔관에서 분비되는 점액과 함께 이동합니다. 가장 먼저 도착한 정자와 만나 수정란을 형성합니다. 임신 착상혈 시기는 수정란이 생성되어 세포분열이 일어나 배아세포가 되면 자궁내막에 정착하여 서서히 스며드는 것을 말합니다. 수정란이 착상될 때 발생하는 출혈을 이용하여 임신 착상혈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되면 배아가 자궁 내막에 부착되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데 이를 착상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착상혈이라고 합니다.

     

     

     

    임신 착상혈 시기

     

    일반적으로 난자는 배란 후 24시간 이내에 정자와 만나 수정됩니다. 자궁에 들어간 뒤 4-6시간 후에 합쳐지며 세포 분열을 시작합니다. 두 개의 세포가 되는 데 약 12시간이 걸립니다.

     

    2개의 세포가 되는 데 약 12시간이 걸립니다. 수정 후 3일이 지나면 8세 포기, 수정 후 4일이 지나면 64개로 늘어나는 상실 배기를 거쳐 5일째에는 포배기로 발달해 자궁에 들어가 6~7일 후에 착상합니다.


    내막에 도달한 후 표면을 녹이는 데 2~3일이 걸리고 천천히 진입해 수정 후 5~7일이 지나면  3주 경이라고 합니다.

     

     

    임신 테스트기보다 더 빠르게 나타나는 임신 극초기증상 17가지

    임신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임신 초기 증상이 무엇인지 궁금해합니다. 임신 초기에 임신임을 빨리 알수록 뱃속의 태아를 더 많이 보호할 수 있고, 산모도 건강하게 아기를 낳을 수 있

    ningu9.tistory.com

     

     

    생리로 착각하는 이유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생리일의 대부분이 임신 착상혈 시기와 겹칩니다. 소량의 출혈로 오해할 수 있으며 유심히 보면 누구나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착상혈은 약 3일 정도 지속되며,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생리량이 적고 기간도 짧습니다. 가끔 통증이 월경 증후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러나 착상 통증은 오른쪽이나 왼쪽 한쪽의 통증으로 생리통의 경우 아랫배 자궁이 있는 부위가 쑤시고 아픕니다.

     



    이러한 증상은 모든 임산부가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약 10~30%의 산모가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며 대개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소량의 출혈이 3일 동안 지속되며, 이는 팬티라이너로 커버되는 정도입니다. 평소와 다른 분홍색이나 짙은 갈색을 띠며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배의 한쪽에만 통증이 느껴진다면 임신과 착상 출혈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착상혈과 수반되는 통증을 착상통증이라고 하며 하복부 어느 한쪽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착상혈의 색은 생리혈보다 옅거나 짙은 붉은색입니다. 착상혈은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500원짜리 동전만 한 소량의 출혈이 있습니다.

    생리통은 하복부 전체 또는 중앙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생리의 색깔은 선명한 붉은색을 띕니다. 생리의 경우 착상혈보다 훨씬 많고 출혈은 요구르트 한 병 정도입니다.

     

     

    임신 착상혈 시기 증상

     

    임신 착상혈 시기가 지나면 호르몬 변화가 시작되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겨울철에 오해하기 쉬운 초기 몸살입니다. 따라서 감기약을 복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하면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기초 체온이 상승하여 추위를 더 쉽게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새로운 생명을 잉태한 임산부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때 감기약을 복용하기 쉽기 때문에 예정일에 소식이 없거나 열이 나면서 감기에 걸리면 먼저 임신테스트기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활동이 많아지면 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작용으로 실제로 유방이 커져서 조금만 스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유두 부위는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인해 붉은색에서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에는 잦은 배뇨 또는 변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빨리 나타나는 사람들은 이러한 초기 단계에서 입덧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