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호흡곤란 오기 전에 미리 예방하자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8.

목차

    심할경우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호흡곤란이 오기도하는데 이는 평소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직전 음식, 탄산음료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잘 지키지 않고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식사를 하다가 목에 이물감, 속쓰림이 생기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겨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역류하는 질환입니다. 위염과 같은 매우 흔한 질병으로 위내시경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발견되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등 다른 소화기 질환에 비해 위험한 질환이 아닙니다. 그러나 장기간 지속되면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식도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진단

     

    1. 속쓰림

    식도의 염증은 속 쓰림을 유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기 때문에 상승하는 위치에 따라 속 쓰림, 가슴 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쉰 목소리

    식도에서 인후두부로 역류된 위산이 자극할 수 있으나, 인후두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가하면 신경반사가 일어나 쉰 목소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목에 이물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4. 연하통

    연하통은 음식을 삼킬 때의 통증을 말하는데, 특히 목구멍에 이물감이 나타날 경우 더 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도의 염증이 장기간 방치되면 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이 통과하여 그 부분에 닿아 지속적인 통증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흉골 뒤의 작열감(가슴쓰림)

    식도는 심장과 흉골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흉골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식을 하거나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때, 눕거나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분비의 불균형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위장 건강도 좋지 않고 위장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여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복부에 가스가 자주 차거나 잦은 트림으로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천식

    기침 증상이 보통 밤에 악화되고 증상이 장기간 반복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밤에 위산분비가 많아지는 특성상 위 접합부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하여 마른기침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비타민 U는 위장약의 성분으로도 사용됩니다. 점막으로 보호하여 염증과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합니다.

    -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감자의 뮤코다당류는 위벽을 보호합니다. 그러나 튀긴 감자는 실제로 위산 분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위 외에도 십이지장궤양, 신장병, 부종, 빈혈, 각기병 등의 질병에 도움이 됩니다.

    - 마늘은 다양한 약효성분을 함유한 식품입니다. 위장 뿐만 아니라 고혈압, 감기, 빈혈, 암, 간 기능 장애 등의 각종 질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인 질감을 줄이기 위해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 외 단호박, 브로콜리, 완두콩, 무, 마, 바나나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와 고구마와 같은 특정 음식은 아침에 공복에 먹으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 감자, 계란, 소화하기 쉬운 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하는 약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므로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합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식사 전에 식사를 확인하여 음식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