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7가지 음식으로 건강관리하세요!

by 굿정보모아드림 2022. 3. 12.

목차

    환절기 우리 몸은 온도차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그 결과 면역력이 그만큼 떨어지기 쉽습니다.
    계절의 변화하는 계절에 건강을 지키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7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7가지 음식

     

    1) 마늘
    마늘은 '강력한 항바이러스제'라고 불립니다.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B의 흡수를 돕고 체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며 혈액 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합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효과로 인체의 병원체와 바이러스를 살균, 해독하여 사멸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2) 양파
    양파는 루틴, 알리신, 유황, 비타민C, 펙틴, 크롬 등 다양한 영양군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알리신은 진정제 역할을 하며 가열하면 알리신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케르세틴은 혈관 내 지방과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하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습니다. 크롬은 인슐린 작용을 촉진하고 혈당 조절을 돕습니다. 양파의 매운맛은 찬물에 담가 생으로 먹기에 좋고, 튀김옷으로 어니언링을 만들면 달달한 맛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감귤류
    감귤, 오렌지, 레몬, 라임, 자몽 등의 감귤류 과일은 비타민,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신체의 면역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날씨 변화로 인한 대표적인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독감, 방어력이 강화됩니다.

     

    목 기침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초기에 잡아야 고생안한다

    요즘은 거리에서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대부분의 승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마스크 사용이 자신은 물론 타인을 위한 배려

    ningu9.tistory.com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 알고보면 너무 쉬워요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고 찬바람이 불면 몸부터 달라집니다. 특히 호흡기가 건조해 기침이 자주 발생하는데 감기에 걸리지 않았음에도 마른기침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마

    ningu9.tistory.com


    4) 빨간 음식
    붉은색 식품 중 과일과 채소는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추, 토마토, 딸기, 체리가 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식품에는 비타민 A와 카로틴이 풍부하여 방어력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경우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이 항산화 효과가 있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5) 단백질
    단백질은 또한 면역 강화식품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체내에서 수분 다음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림프조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몸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와 단백질을 사용하므로 면역에 필요한 단백질이 상대적으로 낮으면 바이러스의 침투가 더 쉬워집니다.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므로 하루에 한꺼번에 먹기보다는 몸이 필요할 때 나누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닭가슴살 100g 당 단백질 함량과 흡수 높이는 방법은?

    닭 가슴살과 계란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단백질 섭취 방법으로 많이 생각할 텐데요. 계란과 닭 가슴살을 선호하는 이유는 단백질 함량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닭가

    ningu9.tistory.com


    6)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동의보감에서 사용할 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등의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은 생표고버섯에 비해 비타민 D가 13배, 단백질이 9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표고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특히, 표고버섯의 렌티난 성분은 체내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항암 효과가 있어 B형 간염 환자의 치료 효과를 향상합니다. 표고버섯 외에도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대표적인 면역세포 중 하나인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크게 높여줍니다. 면역력 강화와 항염 효과가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추천합니다.

     

    7) 단호박
    단호박이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늦추고 암,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10가지, 간편하니 따라해보세요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건강 문제의 약 70%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과연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일까요? 효과적인 스트레

    ningu9.tistory.com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7가지 차

     

    1) 쑥차
    쑥은 예로부터 몸에 매우 유익한 식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혈관에 남아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정화할 뿐만 아니라 시네올과 함께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유해세균을 억제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이것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대한 내성입니다. 즉,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청년농원 저온가공 쑥차 삼각티백

    COUPANG

    www.coupang.com

     

    2) 대추차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체온을 높이며 손발이 찬 증상과 배변을 좋게 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기온의 급격한 변화로 몸이 냉각 속도에 적응하지 못해 감기, 몸살, 인후통 등의 질병을 유발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좋은 차입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감소 및 불면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불면증에 좋은 대추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끓이는법까지!

    대추는 각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되며 한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 불면증에 좋은 대추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끓이는 법까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ningu9.tistory.com


    3) 인삼차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으며, 제산, 항암에 탁월하며 소화기(위), 호흡기(폐) 등 다양한 기관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듭니다. 몸이 좋아질수록 면역 체계가 좋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고려원인삼 고려원 인삼차 100T X 5개

    COUPANG

    www.coupang.com

    4) 생강차
    생강차는 메스꺼움과 구토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멀미와 입덧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감기와 인후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꿀과 함께 사용하면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어 인후통에 탁월합니다.

     

    담터 생강차 플러스

    COUPANG

    www.coupang.com

    5) 꿀차
    혈관질환, 항암작용,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천식에 효과가 있어 환절기에 편도선염과 기관지염을 예방하거나 발생 후 섭취하면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유자차
    유자는 레몬보다 2~3배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가벼운 감기 예방에 탁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추위를 이겨낼 수 있는 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유자차입니다. 단맛이 있어 쓴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친숙한 차입니다. 비타민C는 피로의 주범인 젖산의 축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질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계피차
    평소 무릎과 등의 통증을 느끼시는 분, 소화불량을 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며 혈당을 낮추는데 좋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쌍계명차 온기충전 계피생강차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