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전자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6.

목차

    오늘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로 물과 만나면 40배까지 팽창하는 성질을 가진 한국에서 질경이라는 식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경이 풀의 차전자피가 이렇게 많은 효과를 낸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동안 많이 밟고만 지나간 차전자피의 효능 9가지와 함께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전자피란?

     

    차전자피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며 들판, 밭, 통행이 잦은 길가에서 잘 자랍니다. 질경이 씨앗 껍질 또는 차전자 피라 고도합니다. 사람이나 동물에게 짓밟혀도 강해서 심한 가뭄이나 뜨거운 햇볕에도 죽지 않습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여러 장점이 있어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산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식물이기 때문에 옛말에 산길을 헤매다가 질경이를 발견하면 육지와 가까울 것으로 생각되며, 지표 역할을 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차전자피 효능 9가지

     

    1. 변비 개선
    차전자피는 식이섬유가 80%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 개선에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숙분을 제거하며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물을 잘 흡수하고 대변의 점도를 높여주어 설사를 잘 이겨내고 대변을 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또한 식이 섬유와 관련된 효과로 다이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소량만 먹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전에 차전자피나 차를 드시고 식사를 하시면 식단 조절이 가능하고 다이어트 시 활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장에 이물질과 노폐물을 포집하여 배출하는 성질이 있어 체중감량은 자연스럽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눈 건강
    차전자피에는 비타민 A 황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눈의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로돕신을 생성하여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야맹증,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등 전반적인 눈 건강에 좋으므로 차전자피로 눈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예방
    탄수화물을 많이 먹거나 설탕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갑니다.
    차전자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섭취 시 체내 포도당 상승을 막아 체내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키고 혈당을 낮추어 당뇨병 예방에 좋습니다.

     

     



    5. 기관지 건강
    차전자피에는 사포닌과 프라타긴과 같은 기관지에 좋은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점액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하거나 가래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심혈관 건강
    수용성 섬유소의 효과는 심혈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건강은 갑자기 찾아오는 질병으로 건강에 큰 위협이 되기 때문에 항상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항암효과
    차전자피에는 항암 효과에 좋은 ​​여러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놀, 아데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지만 암세포의 성장과 번식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8. 피부 건강
    피부 속 곰팡이 억제에 탁월한 항염 효과가 있으며, 체내 활성산소 축적을 막아 산화작용을 통한 피부 건강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즉, 노화를 예방하고 각종 피부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9. 에너지 강화
    간과 신장의 기능이 좋아져야 체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차찬차피는 이 두 가지 기능을 향상하는 식물로 남성의 경우 스태미나, 여성의 경우 자궁의 기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차전자피 껍질의 품질이 강하고 종자가 많아 번식력이 우수한 성질이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앞서 말했듯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소변을 자주 볼 수 있고,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은 신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므로 탈수 등의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흡수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시간차를 두고 음식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 먹는법

     

    일반적으로 차전자피를 먹는 방법은 가루에 물을 섞어 마시는 것입니다.

     

    네추럴라이즈 프리미엄 차전자피 식이섬유 30개입

    COUPANG

    www.coupang.com

    물은 최소 250ml 이상을 함께 섭취해야 하며, 물과 혼합 시 부은 성질을 고려하여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차전자피 가루를 이용한 베이킹이 알려지면서 건강에 좋은 빵을 만들거나 요리에 곁들여 먹는 등 먹는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차전자피는 포만감을 유발하는 것이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체질을 바꾸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 증가의 원인 중 하나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맞지 않아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미생물이 체내에서 당 발효를 촉진하는 미생물의 양을 줄이기 위해 선호하는 차전자피 섬유를 섭취하면 신체를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