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많은 사람들이 골프화를 구매할 때 선호하는 브랜드로 가격대를 형성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하기 전에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프화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화 종류
먼저 골프화의 기본적인 종류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골프화는 바닥에 스파이크가 있는 것과 스파이크가 없는 것(스파이크 리스)으로 크게 분류됩니다. 스파이크 골프화는 잔디나 슬로프에서 접지력을 높이고 안정성을 높여 자신감 있는 스윙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파이크의 모양과 개수는 브랜드나 디자인에 따라 다르며, 일부 그린은 잔디 보호를 위해 일부 제품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파이크 리스는 눈에 띄는 스파이크가 없지만 그립이 좋고 징을 교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 외에도 재질도 살펴봐야 합니다. 방수 소재, 천연가죽 소재, 경량 골프화 등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방수가 되는 가벼운 골프화를 선택하세요. 또한, 골프화를 2개 이상 구매하여 관리하고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화 고르는 법(사이즈)
장인은 장비를 탓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지만 골프는 사실 장비가 매우 중요한 스포츠이고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갖추었을 때 점수가 천차만별입니다.
골프화도 마찬가지입니다. 골프화 선택의 기본은 자신의 발에 잘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는 것보다 5mm 정도 약간 넓은 골프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라운드를 자주 걷다 보니 경기가 길어질수록 발이 붓습니다.
골프화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은 온라인 구매보다 전문 매장을 방문하여 직접 신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은 사이즈라도 브랜드나 소재나 디자인에 따라 핏이 다르고 사이즈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의 형태에 따라 발볼이 넓거나 좁거나, 발가락이 길거나 짧은 등 핏이 다르기 때문에 매장에서 먼저 신어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골프화 고르는 법(접지력)
골프는 스윙에 힘을 가하고 상체가 흔들리는 것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하체의 근력과 기본자세가 특히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는 골프화입니다. 하체를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도 힘을 받기 위해서는 접지력이 좋은 골프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트랙션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스파이크가 있는 골프화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발 모양에 편안하고 탄력 있고 단단한 골프화 밑창이 있는 신발을 선택하면 그립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웃솔 외에 토코의 재질과 모양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윙의 최종 동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충분히 견고하고 탄력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밑창이나 발가락이 부드러우면 신발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유연하게 체중을 이동하기 어렵습니다. 하체의 중심도 흔들리게 합니다. 따라서 너무 푹신한 쿠션보다는 쫀쫀한 느낌의 제품을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골프화 고르는 법(방수)
필드매치는 기본적으로 풀, 흙, 모래가 있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라운드가 4~5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이슬이나 습기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습도가 높은 여름이나 비 오는 날이나 흐린 날과 같이 영향이 직접적인 날에 특히 그렇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골퍼들은 방수 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재료가 좋은지 직접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천연가죽 소재가 자연적으로 좋다는 점은 수분 유지가 용이해 경기 막바지를 향해 발을 조이는 등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스웨이드 소재가 방수 처리되지 않은 경우 라운딩 및 게임 후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골프화의 기본 소재 외에도 방수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화 고르는 법(디자인)
골프화 디자인은 크게 운동화 모양의 캐주얼 스타일과 신발 모양의 클래식 스타일로 나뉩니다.
스니커즈의 스타일은 대체적으로 가볍고 신고 벗기가 쉬워 골프화를 처음 신는 사람들도 부담 없이 적응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한 스타일은 대부분 가죽으로 되어 있어 신을수록 마치 커스텀 슈즈를 신은 듯한 느낌이 들며, 천연가죽이 자연스럽게 냄새와 습기를 조절해 줍니다. 가격은 클래식 스타일이 좀 더 높습니다.
골프를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과 젊은 골퍼들은 스니커즈와 같은 캐주얼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의 클래식한 스타일은 이미 운동화나 골프화를 가지고 계시거나 전체적인 룩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클래식한 스타일의 골프화와 스니커즈 스타일의 골프화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도 있으니 다양하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화 관리 방법
고른 골프화를 안전하게 오래 신으려면 올바른 관리가 필수입니다. 활동 종료 후에는 흙, 먼지, 돌, 풀 등의 이물질을 모두 제거해 주세요.
현장에서 먼저 제공된 에어건이나 브러시로 청소를 하고, 귀가 후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이물질을 꼼꼼히 닦아냅니다. 마른 수건이나 신문지를 이용하여 신발 내부의 습기와 냄새를 제거하세요. 그 후에는 습기와 냄새가 나지 않도록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세요.
우천 등으로 신발이 심하게 파손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전문업체를 찾아 관리 및 복구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관리는 신발의 핏을 유지하고 내구성을 관리하는 데 가장 중요합니다.
스파이크가 있는 골프화를 신은 경우 마모나 휜 부분이 있는지 매번 검사해야 합니다. 스파이크 돌출부가 많이 마모된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헐거워지거나 구부러진 모양을 확인하세요. 스파이크를 잘 관리하면 그립을 잃지 않고 흔들림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골프화를 살 때 슈즈 케이스를 함께 살까, 슈트리를 같이 살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별도의 전용 케이스나 슈트가 있다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곰팡이 방지 효과가 있으며, 골프화가 다른 신발이나 물건에 눌리거나 긁히는 것을 방지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참고하세요.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안 헐었을때 가글? 빨리 낫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0) | 2022.01.20 |
---|---|
탄산수 부작용 오해와 진실, 내가 알고있던 정보가 사실일까? (1) | 2022.01.13 |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 위험한 토는 어떻게 구별할까? (1) | 2022.01.13 |
알티지 오메가3 부작용? 제대로 고르는 방법을 아시나요? (0) | 2022.01.12 |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효능, 혹시 정확히 알고계신가요? (0) | 2022.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