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석증 음식(좋은 것과 해로운 것)으로 재발을 막아보자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5.

목차

    일상 생활에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고개를 돌릴 때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많은 사람들이 뇌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합니다. 그러나 어지러움의 약 20%는 귀와 관련된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 현기증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질환인 이석증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이란?

     

    귀의 전정기관은 위치와 운동감각을 감지하여 신체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이를 뇌로 전달합니다. 이때 림프로 채워진 전정기관 주머니에는 아주 작은 '이석'이 여러개 들어 있습니다.

    여기서 이석은 우리 몸의 움직임을 감지해 한쪽으로 움직여 중심을 유지하고 균형 감각을 유지하는데, 이때 이석증은 이석이 전정기관에서 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반고리관으로 빠져나간 이석은 특정 신경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에 누워있을 때, 몸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거나, 몸을 뒤로 젖힌 채로 누워있을 때 등 머리가 크게 움직일 때, 순간적으로 천장이나 벽이 빙글빙글 돌고 울렁거리는 느낌을 느끼며 두통,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석증의 원인

     

    특히 이석증은 머리에 직접적인 충격, 전정신경염으로 인한 외상이나 바이러스 감염, 편두통, 극심한 스트레스, 과로, 칼슘 등의 영양소 결핍, 혈액순환 불량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나는 등 머리를 크게 움직이면 이런 이유로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면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중이염으로 인해 어지러움이 생겼을 때 머리를 최대한 움직이지 않으면 어지러움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그러나 이석증이 제때 관리되지 않으면 재발할 확률이 50%인데다가 까다롭고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계단을 이용하거나 건널목을 건너는 등 일상생활에서 이석증으로 인한 문제가 나타나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에서 보내는 건강 신호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무엇보다 이석증에 유익한 음식을 통해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 흔한 이석증 스트레스 조절 필수, 자가치료법은 뭘까?

    하늘이 빙글빙글 돌고 갑자기 어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몸을 움직일 때마다 어지럽고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뇌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걱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귀 내부의 전정기관에는 이석이

    ningu9.tistory.com

     

     

    이석증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 이석증에 좋은 음식

      1. 은행

      은행에는 은행나무가 풍부하여 현기증과 이석증을 완화하고 뇌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5알  정도의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성분이 있으므로 과량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2. 잡곡

      이석증에 두 번째로 좋은 음식은 잡곡입니다. 통곡물에는 건강에 유익한 비타민, 아연, 미네랄 및 필수 아미노산과 같은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연은 귀의 세포 재생을 돕고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러움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계란

      계란은 또한 유황과 아연이 풍부하여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정기관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12는 현기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귀 내부의 세포가 재생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4. 멸치

      칼슘이 많이 함유된 멸치는 이석증에 좋은 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 멸치를 먹으면 칼슘을 보충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주의해야 할 음식

      이석증의 원인은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및 약물 부작용입니다. 그 외에도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생활 방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