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화 안될때 콜라 마시면 속이 뚫릴까?

by 굿정보모아드림 2022. 2. 9.

목차

    치킨이나 햄버거, 피자를 먹을 때면 항상 콜라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왠지 소화가 잘 되는 것 같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소화 안될 때 콜라를 마시면 정말 소화에 도움이 될까요? 오늘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소화 안될때 콜라 마시면 속이 뚫릴까?

     

    소화는 섭취한 음식의 영양소를 더 나은 흡수를 위해 작은 조각으로 분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입을 통해 식도로 들어간 음식의 영양소는 위에서 위산에 의해 작은 조각으로 분해됩니다. 2~3시간 동안 위에 머문 후 십이지장을 지나 리파아제와 같은 소화효소에 의해 더 분해됩니다. 크기가 줄어든 영양소는 2~3일에 걸쳐 소장, 대장 등의 소화기관을 거쳐 흡수됩니다. 흡수되지 않은 잔류물은 소변과 대변의 형태로 배설됩니다.

     


    정설은 콜라가 이 과정에서 아무 역할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트림을 하고 소화가 잘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몸에 흡수되는 것은 이산화탄소일 뿐이며 나머지 이산화탄소는 입에서 다시 나옵니다. 탄산음료에는 음식물을 분해하거나 위산분비를 촉진하거나 음식물을 원활하게 이동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탄산음료는 위 근육과 식도와 위 사이의 괄약근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위의 가스가 쉽게 배출되고 트림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가스 배출과 소화는 완전히 관련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탄산음료가 소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특정 질병이 없는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들이 탄산수를 마셨을 때 소화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논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탄산 음료는 산성이므로 위장을 자극하고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위산이 새어 나와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실제로 원활한 소화를 방해합니다.

     

    소화가 안될때 콜라보다 좋음 음식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될 때 시원한 콜라 한 잔을 마시면 속이 뻥 뚫리는 기분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화 불량이 있을 때마다 탄산음료를 찾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위장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탄산음료를 마신 후 속이 더부룩한 느낌은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오히려 습관적으로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특히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탄산음료는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켜 위산을 역류시켜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갱년기 여성이나 장기간 침대에 누워 있는 환자는 탄산음료의 카페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소변을 통한 칼슘의 배설을 증가시켜 결국 칼슘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이 더부룩하다면 탄산음료 대신 위장 운동을 개선하는 소화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 기능 저하로 인한 복부 팽만감, 불편감,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이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위 운동성 개선제는 식전 30분 정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이 싫다면 '천연 소화제'라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부드럽고 소화 잘되는 음식 8가지, 꾸준히 섭취해보세요

    소화불량은 분명히 질병이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장기간 지속되면 때때로 두통, 무기력증, 집중력 저하, 위염, 식도염 등 다양한 질병

    ningu9.tistory.com

     

     

    임산부 소화 잘되는 음식 5가지 알려드릴게요

    식사를 하고 나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오늘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ningu9.tistory.com


    1) 무
    무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아제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식후 무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아제와 소화를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탈라아제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아스타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50~70도에 이르면 약효가 떨어지고 요리하면 리파아제도 사라집니다. 따라서 무는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피부에는 디아스타아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도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째 갈아서 만든 무즙은 맵지 않고 속이 약한 사람도 먹을 수 있습니다.

    2) 매실
    매실은 또한 소화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실의 피크르산 성분은 위장의 유해균을 죽이고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또한 위산분비를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어 위산분비가 과도하거나 과소할 때 모두 도움이 됩니다. 매실에 풍부한 구연산은 소화관을 해독하고 장 연동 운동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각을 자극하고 식욕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식중독이나 위장염에 걸렸을 때는 매실액을 물과 함께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숙취와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동권여사 3년숙성 황매실 발효액

    COUPANG

    www.coupang.com

     

    소화 안될때 매실이 좋다던데? 놀라운 효능 8가지 확인하세요

    어렸을 때부터 속이 쓰리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따뜻한 매실차 한 잔을 먹으면 쑥 내려갔는데 지금도 소화 안될 때 매실을 찾게 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화 안될 때 좋은

    ningu9.tistory.com

     

    3) 허브티
    정기적으로 허브 차를 마시는 것은 팽만감 증상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은 레몬과 비슷한 냄새가 나는 허브입니다. 이 허브 차는 소화관의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소화를 돕고 가스로 인한 팽만감을 감소시킵니다. 독일 보건 당국은 가스로 인한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이 있는 경우 레몬 밤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티젠 레몬밤 차

    COUPANG

    www.coupang.com

    설사가 있는 경우 위를 진정시키기 위해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페퍼민트 오일을 처방했을 때 증상 완화 효과가 처방 치료와 동일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트와이닝 퓨어 페퍼민트 티백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