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쭈꾸미 효능 부작용, 피로 회복에 좋지만 당신이 꼭 알아야할 사실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24.

목차

    오늘은 문어와 비슷하지만 크기가 훨씬 작은 쭈구미 효능에 부작용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쭈깨미 또는 쭈게미라고도 하며 흔히 쭈꾸미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주꾸미가 맞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쭈꾸미 효능

     

     

    1. 피로 회복
    쭈꾸미는 바다의 피로회복제입니다. 낙지나 오징어보다 타우린이 훨씬 많아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의 한국산 수산물 성분표에 따르면 타우린 함량은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에 달합니다. 참고로 쭈꾸미 100g에 들어있는 타우린 함량은 1600mg입니다.


    2. 혈관 건강
    DH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철분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빈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3. 체중 조절
    쭈꾸미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고단백 식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이 낮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호박의 풍부한 단백질에는 이 소류 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등 단백질을 구성하는 다양한 유형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애호박을 맵고 짭짤하게 볶는 것보다 살짝 데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해독
    쭈꾸미에 풍부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담즙산의 형태로 간에 축적하여 배출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쭈꾸미를 자주 섭취하면 간의 해독 기능이 강화되어 동맥경화, 지방간과 같은 콜레스테롤로 인한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간식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뇌 건강

    쭈꾸미는 두뇌 건강과 성장기 어린이의 발달에도 좋습니다. 뇌 건강에 유익한 DHA가 풍부하여 어린이는 물론 중장년 이상 노년층의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국 과학기술연구원 뇌과학연구센터에서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타우린은 뇌에서 알츠하이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베타 아밀로이드를 조절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교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항암
    쭈꾸미에도 먹물이 있습니다. 오징어 먹물이 좋은 것처럼 쭈꾸미 먹물도 유익합니다.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쭈꾸미는 항종양 활성 성분인 일렉틴과 같은 점액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7. 눈 건강
    타우린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의 시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어린이의 시력 발달과 태아의 망막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쭈꾸미 부작용

     

    쭈꾸미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의 음식입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은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차갑게 하면 질병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브리오 패혈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서식할 수 있으므로 조리 전에 반드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