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기청정기 필터 분리수거 어떻게 하면 될까?

by 굿정보모아드림 2023. 5. 16.

목차

    공기 질이 점점 나빠지면서 공기청정기는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에는 환기를 해야 할지, 아니면 공기청정기를 켜고 문을 닫아야 할지, 공기청정기를 켤지 문을 닫을지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공기청정기 필터 분리수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터의 종류

    1) 프리필터
    프리필터는 꽃가루나 애완동물의 털과 같은 공기 중 큰 입자를 걸러내는 필터의 첫 번째 단계로, 먼지를 쉽게 털어낼 수 있도록 극세사로 제작되어 사용 전에 물로 씻고 건조할 수 있습니다. 2~3주에 한 번씩 청소하면 먼지가 심한 날에도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복합 필터
    복합 필터라고 하는 중간 단계는 탈취 필터와 티타늄 필터로 구성되며, 제조업체에 따라 구성이 다릅니다. 탈취 필터는 카본 또는 티타늄 필터와 활성탄으로 구성되며, 음식 냄새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오염 냄새를 걸러내는 중간 단계의 역할을 합니다. 탈취 필터는 6~12개월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가습 기능이 있는 제품에 장착된 워터 필터는 먼지가 팬을 통과하기 전에 가두어 배기 증기를 더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3) 세미 헤파 필터(헤파 필터)
    세미 헤파 필터 또는 헤파 필터는 미세 입자 및 초미세 입자를 제거하는 중요한 단계로, 작은 입자의 먼지와 세균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1단계 프리필터가 큰 입자를 걸러내고, 3단계 헤파필터가 미세한 입자를 걸러내 공기가 세균과 먼지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그런데 99.7% 이상 제거하는 항균력을 가지고 있어 필수적인 부품이며, 물 세척이 불가능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6개월~1년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관리가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 놓는 위치 어디에 둬야할까?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고 방을 환기시키지 않을 수 없습니다. 평소 하루 3회 30분씩 방을 환기시킨다면 환기시간을 10분으로 줄이고 공기청정기를 이용해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

    ningu9.tistory.com

     

     

    미세먼지 매우나쁨 등산해도 괜찮을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야외 활동에 제동이 걸렸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야외 활동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ningu9.tistory.com

     

    공기청정기 필터 분리수거

     

    제품에 포함된 구성품의 모양과 재질에 따라 분리배출 방법이 다릅니다. 대부분의 공기청정기 필터는 방진마스크와 유사한 부직포 합성섬유로 되어 있어 재활용이 불가능하므로 일반쓰레기 또는 종량제 봉투에 넣으시면 됩니다. 
    -> 10L 봉투보다 조금 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원통형 필터
    탈취 집진 기능을 겸비한 제품으로 숯 플라스틱 부직포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집진기능: 작업 중 발생하는 1차 톱밥 등을 즉시 빨아들여 집진백에 보관하는 기능입니다.

    2. 탈취 필터
    냄새를 제거하며 숯(활성탄)을 가공하여 만든 제품으로 재활용이 불가한 제품입니다.
    *활성탄이란? 흡착력이 강하고 공기정화 및 알레르기 완화에 효과가 있는 탄소성 물질입니다. 헤파필터가 걸러내지 못하는 유해가스 입자를 흡착하는 기능이 있어 쾌적한 바람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3. 극세사 필터
    대부분 플라스틱 외에 부직포나 다른 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여러 개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 따라서 일반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넣어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탈취 및 집진 필터가 분리된 필터도 일반 쓰레기에 버릴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7000 공기청정기 AX90T7020WFD 90㎡

    COUPANG

    www.coupang.com

     

     

    관리방법

     

    통풍하기 환기하기

    공기청정기를 더 오래 사용하려면 정기적인 필터 교체 외에도 청소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창문을 열기보다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요리나 청소를 할 때도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삼겹살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조리할 때, 물을 끓여 습한 공기를 만들 때, 헤어스프레이를 뿌릴 때 등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창문을 열어두면 제품의 부담도 줄어듭니다.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