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변비 직빵 음식 5가지만 알면 쾌변은 시간문제

by 굿정보모아드림 2021. 12. 4.

목차

    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두 번 미만이면 변비일 수 있습니다. 변비는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보내는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으므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 직빵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란?

     

    변비란 대장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배변 횟수가 주 2회 미만인 상태를 말합니다.

     

    배변 시 딱딱한 변과 출혈이 특징입니다. 

     

    정상적인 배변에서 대변은 음식물로부터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을 거쳐 만들어지고 직장과 항문을 통해 배설됩니다. 

    이때 소화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 제대로 움직이면 대변이 외부로 잘 배출되지만,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는 변비는 대개 운동을 지배하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장애로 나타나는 습관성이 대부분이며, 이완성 변비와 경련성 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비의 증상과 원인

     

    변비 증상

     

    변비 증상이 있을 때 대표적인 증상은 배변 시 힘이 과도하거나 너무 딱딱한 변을 볼 때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복부팽만,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하복부에 무겁고 불쾌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항문출혈이 반복되면 이차적 치질과 치열이 나타날 수 있다. 

    만성 변비는 식욕부진, 소화불량, 심할 경우 변비로 인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활습관 개선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 원인

     

    변비는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의 만성 변비는 주로 이유식 후 배변 습관을 배우는 시기부터 발생합니다. 

    대변이 직장에 머무르면 직장 벽이 대변을 감지하고 대변을 느끼기 위해 배변 반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불규칙한 배변 습관으로 변의를 무시하고 넘겼을 때는 직장 벽도 무뎌지고 변의을 느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노화, 운동 부족, 환경 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변비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변비는 수분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물은 특히 아침 공복에 노폐물과 변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전신 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6잔 이상 충분히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변비의 증상이 오래 지속되지 않고 자연적으로 좋아지면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없으나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소화기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변, 빈혈, 발열 등의 증상이 있거나 가족 중에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경우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변비 치료방법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기 위해서는 과일, 채소, 전곡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배변 신호가 있을 경우 참지 말고 즉시 해결해야 합니다.

    변기에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피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발 밑에 받침대를 놓으면 좀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달 정도 지켜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팽창성 하제, 삼투성 하제, 염류성 하제, 자극성 하제, 관장제 및 좌약 등이 배변을 유도하는 데 사용됩니다.

    항문직장 부위에 병적 변화가 동반되거나 다른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올바른 복용법은? 자기전? 공복? 언제 먹지?

    요즘 많은 사람들이 프로바이오틱스를 찾고 있습니다. 장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따라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올바른 복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

    ningu9.tistory.com

     

     

    변비 직빵 음식 5가지

     

    1. 브로콜리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입니다. 슈퍼푸드로 선정된 '브로콜리'는 섬유질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와 칼슘이 풍부합니다.
    사계절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고 익혀서 먹기도 하지만 생으로 먹으면 더 많은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심장병, 암 예방에 효과가 입증된 채소입니다.

     

     

    2. 양배추

     

    '양배추'도 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섬유질 덩어리 채소입니다. 비타민U는 위장질환에도 특별한 효과가 있어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모양이 둥글고 바깥쪽 잎이 연한 녹색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잎이 시들거나 변색된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시마

     

    바다채소 '다시마'도 배변량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물, 섬유질과 함께 알긴산이 풍부해 지방 흡수를 방해하며, 아미노산은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푸룬

     

    '푸룬'은 천연 변비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변비에 직빵인 과일입니다. 말린 자두 또는 건자두라고도 하는데, 소르빈산칼륨이라는 성분이 건조 과정에서 생성되어 부패를 방지합니다.
    다량의 식이섬유와 소르비톨은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대변을 빨리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외에도 수분, 아미노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 증진, 골다공증 예방, 항산화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천연 변비약 푸룬주스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으세요

    코로나19로 면역력을 챙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각종 과일, 야채, 채소를 넣어 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성

    ningu9.tistory.com

     

     

    5. 바나나

     

    '바나나'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과일 중 하나입니다.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빠르게 보충해주기 때문에 운동 후 고단백 음식과 함께 자주 먹습니다.
    그러나 덜 익은 바나나는 탄닌 때문에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잘 골라 드셔야합니다. 변비는 노년층과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현재 변비가 없더라도 하루 20~25g 정도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