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옆구리 통증은 흔한 증상이며, 사람들 중 8~10명은 일생에 한 번쯤은 경험합니다. 하지만 특정한 종류의 불편함인 옆구리 통증이 있다면, 이는 어떤 의미일까요? 옆구리는 몸의 양쪽 측면, 상복부에서 등까지의 부위를 말합니다. 오늘은 양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옆구리 통증이란?]
옆구리 통증은 상복부나 등과 옆구리에 나타나는 불편함을 말합니다. 이 통증은 갈비뼈 아래와 골반 위에서 발생하며, 보통 몸의 한쪽에서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에 한 번쯤은 옆구리 통증을 경험합니다. 대개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지속적이거나 심한 옆구리 통증은 요로 감염과 같은 심각한 의학적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이나 기타 신장 문제, 특히 신우신염도 지속적인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이거나 심한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특히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옆구리 통증 원인]
옆구리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
- 신장 감염
- 신장 농양
- 신장 결석
- 탈수
- 방광 감염
- 대상포진
- 티에스 증후군
- 관절염, 특히 척추 관절염
- 요로 감염 (UTI)
- 척추 골절
- 디스크 질환
- 등의 신경 증후군
- 근육 경련
옆구리 통증의 흔하지 않은 원인
- 폐렴
- 췌장염
- 충수염
- 염증성 장 질환, 예를 들어 크론병
- 신장 경색, 혈전이 신장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할 때 발생
- 복부 대동맥류
- 넛크래커 증후군
[옆구리 통증과 관련된 증상]
옆구리 통증은 아프고 둔하거나 쥐어짜듯이 날카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파도처럼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신장 문제의 증상
- 발열
- 어지러움
- 메스꺼움
- 구토
- 설사
-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옴
- 소변을 볼 때 통증
탈수 증상
- 심한 갈증
- 땀이 나지 않음
- 어지러움
- 빠른 맥박
- 입이 마르고 달라붙음
- 두통
- 발열
- 변비
- 소변 색깔이 짙음
- 소변량 감소
탈수는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몸에서 너무 많은 물이 빠져나가면 장기, 세포, 조직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쇼크와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의 치료]
경미한 옆구리 통증은 보통 휴식과 물리치료의 조합으로 해결됩니다. 의사는 근육 경련에서 빠른 완화를 위해 할 수 있는 특정 운동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의 치료 감염이나 관절염과 같은 염증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의 치료는 구체적인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신장 감염의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장 감염이 있는 경우 의사는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으며, 이를 정맥 주사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척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물리 치료와 운동 프로그램으로 자주 치료됩니다. 의사는 또한 염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척추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
치료 대부분의 신장 결석 치료 계획은 진통제와 많은 양의 수분 섭취를 포함하여 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장려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장 결석은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큰 신장 결석이 소변을 통해 쉽게 배출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라고 하는 작은 시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고주파 음파를 사용하여 신장 결석을 분쇄하여 요관을 통해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요관은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관입니다. 의사는 또 다른 수술 기법을 사용하여 결석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에 따라 의사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나 처방전이 필요한 진통제를 권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할 수도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 예방]
-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세요.
- 해당되는 경우,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세요.
- 많은 채소, 과일, 저지방 단백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세요.
- 일주일에 최소 세 번 운동하세요.
댓글